사단법인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조명전기설비학회 회원 여러분

말 그대로 다사다난했던 2016년이 저물고 새로운 해가 밝아왔습니다.

2016년에는 국내외에 어려운 일이 많았고 경제적으로도 힘든 한 해 였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할 일을 꾸준히 하는 모든 이들의 노력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바탕이 되리라 믿습니다.

학회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내실을 다지고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을 차분히 밟아 왔습니다.

춘계와 추계 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고, 산 속에서 울려 퍼지는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함께 감상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8월에는 부산에서 한중일 조명 컨퍼런스를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하였으며, 내년부터는 아시아 조명 컨퍼런스로 더욱 확대하여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학회지를 새로운 디자인으로 개편하고 논문지의 스코푸스 등재를 위하여 편집위원회 구성과 논문 심사과정 등을 모두 개편하였습니다.

학회 정관과 규칙, 규정 등에서 상호 모순되거나 정리되지 않은 부분을 보완 개정하는 작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은 학회 창립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30주년 기념식은 5월 하이원 리조트에서 개최되는 춘계학술대회에서 가질 예정입니다. 8월에는 중국 상해에서 아시아 조명컨퍼런스가 개최될 것이며, 10월에는 KCIE와 공동으로 제주에서 CIE Midterm Conference를 주관하여 개최할 예정입니다. 항상 수고해 주시는 학회 사무국도 더욱 효율적으로 많은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체제로 개편하고, 논문지의 SCOPUS 등재 신청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학회는 여러분이 이루어낸 성과를 발표하고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발전할 수 있는 터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많은 지원과 참여를 해주시고,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조언을 아끼지 말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17년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17년 1월 1일
(사)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회장 김 훈